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밥먹고 바로 누우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까 ?

by shw0657 2025. 2. 9.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는 과정

 

1. 질병의 원인

위의 내부에는 위산이 존재하며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이 부분에서 분해되는데 ‘강한 산성‘을 띄는 위산이 아래와 같은 이유로 역류하여 식도 하부부터 상부까지 손상을 일으켜 염증이 발생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여러 요인들로 인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비만, 임신, 식습관, 약물, 기타질환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이 질환은 치료릉 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식도에 강한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원인에 맞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2. 질병의 증상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은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슴 아래쪽이나 상복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소화성 궤양과 구별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통증 등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식도 점막이 위산에 의해 손상되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식도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 식도암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며,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식도염을 치료하고 식도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다른 요인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과 웨궤양의 차이

두 질환을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통증의 위치와 발생 시간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 중앙에서 느껴지는 타는 듯한 통증이 특징이며, 식사 후에 주로 발생합니다. 통증은 식도로의 위산 역류로 인해 발생하는데, 특히 누워 있거나 기울어진 자세에서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위궤양은 명치 부위의 날카로운 통증이 주요 증상이고, 공복 상태에서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두 질환이 유사해 자가 진단만으로는 정확하게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확실하게 검사를 받아봐야 하는데요.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4. 진단방법과 치료

우선, 점막 손상을 증명하기 위한 검사로는 내시경 검사와 바륨조영술이라는 검사가 있습니다. 만약 위내시경 검사에서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식도로의 위산 역류 여부를 검사하는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를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식도 산도 검사는 식도 하부에 산도 여부를 측정하는 작은 기계를 삽입하여 24시간 동안 식도내의 산도를 검사함으로써 가장 정확한 검사법이며, 위한 역류 질환 진단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검사는 특히 증상은 있지만 내시경에서 위산 역류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유용할 것 입니다.

 

5. 예방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질환으로, 기름진 음식,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약물 치료 없이는 완전한 치료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 비약물적인 치료법, 즉 약물요법보다는 생활습관 개선이 증상 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사 후 최소 2~3시간 정도는 눕지 않아야 하며, 자기 전에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으로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을 때에는 다음 단계로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